제목[2021년11월13일-토] 하나님의 인도하심2021-11-06 15:38
작성자
첨부파일2021.11.13(가정예배).pdf (71.4KB)

● 성경 : 출애굽기 13장
 ● 찬송 : 464장(새찬송 406장)


이스라엘 백성이 출애굽하여 가나안 땅으로 가는 데는 두 가지 길이 있었습니다. 하나는 애굽 북쪽에서 해변을 따라 가는 길로 4일 내지 5일 정도밖에 걸리지 않습니다. 다른 하나는 광야를 거쳐서 가는 길로 약 보름이 소요됩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을 광야 길로 인도하셨습니다. 그렇게 하신 까닭이 무엇일까요? 

첫째로, 이스라엘을 위한 계획을 이루시기 위함이었습니다. 

하나님은 바로의 병거와 마병을 홍해에 수장시키심으로 그 크신 권능과 위엄을 보이실 계획을 갖고 계셨습니다. 이는 선민으로 하여금 애굽에 대한 미련을 버리고 하나님만 의뢰하게 하시기 위함이었습니다. 또한 광야 길을 통해서 이스라엘 백성을 단련시키고, 시내산에서 계명을 주시기 위함이었습니다. 그리고 성막을 완성하여 하나님을 예배하는 공동체가 되게 하시기 위함이었습니다. 

둘째로, 이스라엘을 보호하시기 위함이었습니다. 

가나안 해변 길은 가깝고 평탄하였지만 호전적인 블레셋 족속과 전쟁을 해야 하므로 아무 훈련도 없는 이스라엘 백성이 그들의 공격에 놀라서 다시 애굽으로 돌아가려고 할 것이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이에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을 광야 길로 인도하셨습니다. 그리고 그들을 낮에는 구름 기둥으로, 밤에는 불기둥으로 보호해 주셨습니다.

기도 : 험한 세상에서 저희를 보호하시는 하나님께 감사를 드립니다.